원장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존경하는 한국VE연구원 회원 여러분!
한국VE연구원 원장 주진규입니다.
VE(Value Engineering)는 고정관념을 제거하고 창의성을 발휘하는 사고방식(mindset)을 근간으로 하여 다양한 전문분야의 협력을 통해 대안을 발굴하는 창의적인 개선기법입니다. 특히, 현재 급변하는 국내외 건설 여건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그린 건설 · 스마트 건설 등 4차 산업혁명의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가장 혁신적인 도구입니다.
그동안 한국VE연구원은 회원들과 구성원들이 하나되어 대한민국의 VE와 건설산업 발전을 위해 불철주야 노력해 눈부신 성과를 이루었습니다. 이러한 기존의 성과를 바탕으로 하여, 한 걸음 더 도약하는 한국VE연구원을 만들기 위해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실천 목표를 추진하여 연구원장으로서의 소임을 다하겠습니다.
하나, 회원 중심의 연구원을 만들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연구원 업무 · 행사 · 회의 등의 Process를 보다 체계화하여 회원 중심의 서비스 환경을 마련하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특히 홈페이지를 회원 친화적으로 개선하여 Online – Offline을 연계할 수 있는 회원 활동 기반을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둘, 시공 VE 제도가 활성화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지난 10여 년의 연구원 활동을 통해 집요하게 시공 VE 제도화의 필요성을 담당부처에 건의하여 시공 VE 제도가 안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데는 성공하였으나, 시공 현장의 현실적 한계로 인해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시공사, 공공기관, 용역사 등을 대상으로 홍보사업 및 인식개선 사업을 전개하여 시공사의 유인책을 극대화될 수 있도록 최선 다하겠습니다.
셋, LCC 기준 통합 및 표준 Data 구축을 통해 LCC 기준이 정립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현재 기관별로 산재해 있는 LCC 기준을 통일하여 표준 LCC Data로 구축하여 LCC 기준을 정립하겠습니다. 또한 LCC 분석평가에 필요한 원가를 물가정보지 DB 등 정량 지표를 십분 활용하여 LCC 분류체계를 구축하고 변환하여 AI(Artificial Inteligence, 인공지능)기반 LCC 분석 평가 모델의 학습 Data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넷, VE 관련 학술 자료 및 전문 정보를 원활하게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첫째로, 연구원에서 발간하고 있는 “건설 VE 뉴스레터”가 최고의 VE 전문지로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내용을 보다 충실히 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VE 전문기관으로서의 한국VE연구원의 위상을 강화하는데 더욱 힘쓰겠습니다. 둘째로, 홈페이지를 개편하고 그 역할을 강화하겠습니다. VE 관련 최신 논문투고 및 자료 게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여 회원 여러분께 VE 관련 최신동향을 전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역량 있는 신진학자 및 대학교수 등의 연구 인력을 보강하여 연구원의 학술적 쇄신과 발전을 동시에 도모하겠습니다. 셋째로, SAVE International, SKVM(한국가치경영협회), 건설관리학회 등 VE 유관 단체와 긴밀히 협력하여 “VE 정보시스템”을 개선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한국VE연구원 회원 여러분!
한국VE연구원은 지난 2006년 창립 후 회원 여러분의 끊임없는 성원과, 구성원의 희생적인 노력으로 이미 국내 최고의 VE 관련 전문기관으로서 명실상부하게 그 위상과 입지를 확보하였습니다. 저는 임기 중 연구원이 한 걸음 더 발전하며, 내실을 기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모두가 함께하는 연구원, 모두가 함께 발전하는 한국VE연구원이 될 수 있도록 힘쓰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한국VE연구원 원장 주 진 규